Mix(image)Verse 전...가상의 세계관과 현실이 섞여 새로운 세계관

유재형 기자 / 기사승인 : 2022-03-08 22:28:12
  • -
  • +
  • 인쇄
믹스버스(Mixverse)의 개념을 담아낸 전시
이미지와 시각 예술 분야에 믹스버스 적용 구현
오프라인과 온라인 세계를 넘나들며 현실과 가상의 세계를 혼합
▲ installation view

 

스페이스 소는 2022년 첫번째 전시로 를 개최한다.

2월 17일부터 3월 20일까지 김안나, 남수현, 박윤주, 이빈소연, 추수, 한지형이 참여하는 이번 전시는 믹스버스(Mixverse)의 개념을 담아냈다. 믹스버스란 오프라인과 온라인 세계를 넘나들며 현실과 가상의 세계를 혼합하여 경험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메타버스가 현실 세계를 디지털 기반의 가상세계로 확장시킨다는 비교적 넓은 의미를 갖고 있다면 믹스버스는 가상의 세계관과 현실을 섞어 새로운 세계관을 만들어 내거나 가상세계를 통해 현실 세계에서 실질적인 경험을 제공해준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 박윤주_Orange to Blue _ 노인과 바다

 

믹스버스의 대표적인 사례로 유튜브 채널 피식대학의 이호창 본부장을 들 수 있다. 재벌그룹 김갑생할머니김을 미래전략본부장으로 구상한 캐릭터 ‘이호창 본부장’의 세계관에 시청자들은 완벽히 몰입하였고, 댓글놀이를 통해 마치 이호창 본부장을 실존하는 인물인 듯 대하였다.

이는 세상에 없던 브랜드인 ‘김갑생할머니김'이 실제 제품으로 출시되는 결과로 이어졌다. 출시 3시간 만에 첫 생산물량이 완판 됐고 재고 문의가 폭주하였었다. 또 다른 믹스버스의 사례로 국내 최초 가상 인플루언서로지(ROZY)를 들 수 있다.


▲ 추수_리뷰


로지는 실존 인물이 아니라는 점에서 게임 혹은 모바일 캐릭터와 비슷하나 SNS, 지면& TV광고 등 현실 세계에서 활동한다는 점에선 차이가 있다. 로지는 현재 인스타그램에 약 11만 명이 넘는 팔로워 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2020년 신한라이프 광고모델에 데뷔한 경력도 있다.

우리는 위 사례를 통해 비물질적인 콘텐츠가 물질적인 세상에 구현되고 영향을 미치는 방식으로 물질적인 세상과 비물질적인 세상이 혼재되는 과정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전시는 믹스버스의 가장 큰 특징인 현실과 가상, 물질과 비물질,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혼합과 치환에 주목했다. 믹스버스는 아직까지는 마케팅적, 기술적 측면에서 주로 이야기되고 있지만, 이번 전시는 이를 확장하여 미술과 시각예술적 관점에서 믹스버스를 해석하고자 한다.


▲ 김안나_Neosurreal


또 컴퓨터 시스템, 프로그램을 통한 디지털 매체와 요소를 주로 활용하는 작가들을 소개한다. 가상의 세계가 현실 세계에 영향을 주는 작품, 디지털 작업이 실물화된 작품, 현실이 반영되어 마치 실재와 같은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전시에선 가상세계관을 반영한 작품이 감상자의 참여를 요구하며 실제 경험을 제공해주는 작품과 현실의 상황을 기반으로 하여 가상 세계관을 제시하는 작가들의 다양한 작품을 만나 볼 수 있다.

 

전시제목: Mix(image)Verse
전시기간: 2022년 2월 17일(목) – 3월 20일(일)
참여작가: 김안나,남수현,박윤주,이빈소연,추수,한지형
전시장소: 스페이스 소 (마포구 동교로 17길 37)
관람시간: 오전 11시 – 오후 7시 (월요일 휴관)

 

▲ 남수현_SurrogateBeing

 

 

▲ 이빈소연_Domain Rental

 

 

▲ 한지형_Kinderd Spirits

[저작권자ⓒ 우드플래닛.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유재형 기자 유재형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관련기사

루이스 부르주아 개인전 <유칼립투스의 향기 The Smell of Eucalyptus>...감각에 대한 믿음을 방증하는 치유 미술2021.12.08
조각가 박소영 개인전 ...코로나 블루 속에서 탄생한 ‘반짝이는 블루’2022.02.17
조각가 나점수...기호로 만나는 식물성 이미지2022.02.12
미술가 윤석남의 나무와 여성이야기2022.01.25
윤지선 작가 전... 얼굴 표정에 박음질된 내면의 세계2022.02.24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