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오트오트 : 옻칠의 현대적 해석

공예 / 편집부 / 2019-01-10 20:5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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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칠의 생활 대중화
즐거운 공예품으로 인식
옻칠, 인테리어 영역까지 확산


오트오트는 옻칠작가 김나연, 김아람이 공동으로 만든 옻칠 공예 브랜드이다. 옻칠의 기능적인 장점과 공예의 감수성은 유지하되, 효율적인 생산방식을 통해 평소에 사용하기 쉽고, 다른 재질의 식기들과도 어울리는 현대적이고 대중적인 옻칠 제품을 만들고 있다. 


오트오트 제품의 특징은.
색옻칠을 나무 위에 바르고 닦아내는 작업을 통해 자연스러운 나뭇결 느낌을 살리는 동시에, 화사하고 알록달록한 색들을 표현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옻칠의 기능적인 장점을 살리고, 평소에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대중적인 옻칠 식기를 지향한다. 투명 옻칠에 안료를 일정 비율로 배합해 원하는 색상의 옻칠 원재료를 만드는데, 이렇게 만든 색옻칠을 CNC로 가공한 그릇에 접칠기법으로 바르고, 종이로 닦아내는 방법으로 여러 번 반복하고 건조시킨다.


 


디자인하면서 가장 고심하는 부분은.
오트오트 제품의 전체적인 이미지가 어떻게 보일지를 우선 고민한다. 밝고 가벼운 분위기가 드러나기를 원하다 보니 형태가 동그랗고 단순한 디자인으로 제품이 완성된다. 그 다음에 세부적인 라인이나 높이, 부피감 등이 어떻게 보일지 고민하고, 동시에 어떻게 효율적으로 제작할지를 생각한다.

식기류 마감법으로 옻칠이 가진 장점들을 꼽는다면.
아무래도 옻칠은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훌륭한 성질의 도료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것 같다. 내수성이 뛰어나고 방부, 항균성도 좋아 식기류의 천연 마감법으로는 최적이라고 생각한다. 오트오트의 제품들은 용도에 맞춰 세척시 벗겨짐이나 방수성 등 충분한 사용 테스트를 진행한 뒤에 쓰임에 적합한 최적의 옻칠 조건을 찾고 있다.

 

 


공동 브랜드의 장점과 단점이 있다면.
각자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디자인에 대한 충분한 상의를 나눈 후에 상품을 개발한다. 공동브랜드의 가장 큰 장점은 서로 의지할 수 있는 동료가 곁에 있다는 점이다. 각자 여러 일을 분담해서 진행하면서 시간을 절약하고, 다른 시각으로 판단하고 의견을 제시해 더 나은 방향으로 브랜드를 끌어나가려고 노력한다. 옻칠 작업이 과정도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다보니 혼자 할 수 있는 작업량에 한계가 있는데 역할을 나눠 하다 보니 작업 효율성도 높아진다.

옻칠 대중화를 위한 핵심 요소는.
옻칠은 대중화하기 쉬운 분야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대중화에 대한 고민 보다는 몰랐던 옻칠을 새롭게 접하게 될 때, 디자인적인 요소로 긍정적인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부담 없이 사용해보려는 시도를 이끌어 낼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 



우리시대 공예가의 역할에 대한 생각.
공예품에는 복제할 수 없는 제작자 고유의 느낌이 묻어난다. 그리고 이런 고유의 느낌을 좋아하고 알아보는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구입하는 것 같다. 따라서 공예가의 개성이나 정체성을 갖추고 주변의 재료나 형태를 작가만의 시선으로 해석해서 공예에 담아내는 것이 공예를 소비하는 사람에게 공예가의 개별적이고 낯선 감성을 함께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예술을 일상에서 누리는 즐거움을 알려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아직 알려지지 않은 공예가의 좋은 작업들이 많지만 공예품을 소개 할 수 있는 곳이 부족한 실정이다. 공예가 스스로 자신을 알리고 작업을 대중에게 보여주는 자리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  

 


오트오트의 향후 계획은.
2018공예트렌드페어에 옻칠 플레이트, 블록, 라운드 3가지 상품을 새롭게 출시했는데 반응이 좋았
다. 비슷한 시리즈로 내년에는 더 다양한 옻칠 테이블웨어 상품을 선보이려고 준비 중이다. 내년 3월에는 gallery LVS에서 기획한 ‘아티스트 디스커버링’ 전시가 예정되어 있고, 인테리어 업체와 협업하여 주택 실내 인테리어를 위한 옻칠 마감을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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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트오트 l 오트오트는 옻칠작가 김나연과 김아람의 공동브랜드로 브랜드 네이밍은 옻칠(ottchil)의 ‘ott’를 반복해서 만들었다. 옻칠을 재료로 다양한 공예 상품을 제작하며, 일상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대중적이며 현대적인 옻칠 공예를 추구한다. 2017년 KCD공예디자인스타상품개발 대상자로 선정되었으며 같은 해 제 5회 서울상징관광공모전대상에서 아이디어상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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