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를 품은 레뇨아트(Legnoart)

Life / 유다연 기자 / 2018-08-13 14:5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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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310W : 단단한 나무 프렝임으로 구성된 A310W형 키친카트. 밀레니엄 주방시리즈 중 하나로, 나무결의 추가작업대, 조리책자 거치대, 양쪽에 병을 보관할 수 있는 홀더 및 바퀴와 안정적인 브레이크가 돋보인다. 

 

호수와 산에 둘러싸인 이탈리아의 아름다운 마을 오메냐에서 태동한 레뇨아트. 지역의 목재의 결과 흠집을 고스란히 살려내 물건으로 쓰이기 전 나무의 생애를 기록한다. 


밀라노에서 100km가량 떨어져 있는 오메냐 마을은 나무와 금속가공에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잘 알려진 주방용품 브랜드들이 다수 모여 있는 곳이기도 하다. 그 중의 한 곳이 바로 레뇨아트(Legnoart)다. 1946년 엔리코 알베르티니의 가족기업으로 설립된 레뇨아트의 브랜드네임은 이탈리아어로 나무·목재를 뜻하는 ‘Legno’와 예술을 뜻하는 ‘Art’ 이은 것이다.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 레뇨아트는 브랜드가 탄생한 오메냐 지역의 나무들을 소재로 취한 친환경 브랜드다.

삶의 방식이 마케팅 포인트 


TB-1,2,3 / WT-1 : 레뇨아트 CHEF 주방기구 중 하나인 도마. 레뇨아트는 목재가 자연 재료임을 강조한다. 물건을 사용할수록 변화가 더욱 두드러지고 표면이 점점 닳아 새로운 조직과 색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은 레뇨아트가 취한 나무 소재의 특성이다. 

 

레뇨아트의 마케팅 포인트는 삶의 정체성 혹은 삶의 방식(Way of Life)이다. 이유는 그것이 시장을 형성하고 트렌드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레뇨아트는 나무를 주 소재로 사람들이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을 그려낸다. 사람들은 갈수록 쿨(Cool)하고 잘 정의된 라이프스타일을 좇는다. 그것은 레뇨아트가 생활용품, 주방기기와 인셀러 등의 제품을 선보이며 ‘가정을 위해 탐나는 물건들‘이란 콘셉트를 적용한 것에서도 잘 드러난다.

친환경적인 생활과 착한 소비를 하고 싶어 하는 욕구에서 비롯되는 요즘의 라이프스타일은 레뇨아트의 공정에도 그대로 반영된다. 나무를 취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나무 고유의 아름다움을 살리기 위해 생산과정에서부터 노력한다. 화학적 공정을 배제하고, 작은 흠집을 수리하는 아날로그적인 방법을 행한다.


레뇨아트 제품은 쓰인 목재의 결에서 나무에서 수액이 흐르던 구멍까지도 확인할 수 있다. 그래서 제품은 나무들이 얼마만큼의 세월을 살아왔는지, 얼마나 빠르게 성장했는지, 또 생장환경은 어떠했는지 등 자연의 흐름을 기억한다. 제품 디자인은 디자이너들의 자유롭고 다양한 해석과 창의성, 유연한 사고를 유도한다. 그렇게 구성된 초기의 미완성품에 각각의 제품이 필요로 하는 기능이 유연하게 더해지고, 첨단의 장비를 거치며 완성품이 만들어진다. 마무리 또한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는데, 이는 직원들의 건강에 대한 배려 및 각 제품의 특색을 만들어낸다.

 



한편, 레뇨아트의 착한 공정은 사용하고 남은 작은 목재들을 제품의 가스와 기름 사용,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한 열에너지 공급용 바이오매스플랜트의 수단으로 사용한다는 점에서도 잘 드러난다.

 

 WR-1 / WR-2 / WR-2 STANDING : 오크나무를 소재로 천연마감을 해서 만든 MAREA 와인병 보관 랙. 6개의 와인병을 수납할 수 있으며, 수직·수평방향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사람들이 실용적이고 심미적인 이유로 제품을 구매하고, 그렇게 사들인 물건을 대대손손 물려줄 수 있게끔 하는 것, 이것이 레뇨아트가 추구하는 브랜드 철학이자 목표다. 그것을 위해 레뇨아트는 나무를 살리는 작업을 하며 소재에 집중, 유연한 디자인을 입힌다. 그렇게 나무의 이야기가 담긴 물건이 탄생하고 수 세기에 걸쳐 대를 이어가면 점점 물건은 사용자의 취향으로 변해간다.[우드플래닛 유다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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